저녁트레이닝스쿨
|
수업을 기다리며 주차연 카페 말고 여기에도 강의 후기 씁니다.
먼저 종산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기로 선택한 것은 정말로 잘한 결정이었습니다. 주식 초보라 아직 정립된 매매도 없고 시황이나 종목 파악도 제대로 안 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장중 매매를 하면서 중요하다고 언급되는 것들을 전부 신경 쓰기에는 아직 경험이 모자라 서투리기만 합니다. 하지만 종산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매매 하기 전 일봉, 주봉 차트를 보라는 말이 무엇인지 이제서야 확실하게 이해했습니다. 어떻게 봐야하는지 무엇을 봐야하는지 그리고 왜 봐야하는지를 기법에 녹여서 설명해주시니 실전 매매와 차트가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는지 바로 알겠더라고요. 이제는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일봉 위치와 주봉 차트 확인해야지!"라는 의식적 노력 없이 당연하게 차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강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매 시간 기법은 다른 것을 배우지만 원리가 동일하고, 2015년 이후 해당되는 모든 종목의 모든 기간의 움직임을 다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주시며 요즘 수험생들 말로 '양치기'로 4시간을 '조져주시니' 주식 강의가 다 같은 강의가 아니고, 강사가 다 같은 강사가 아니라는 것을 매순간 증명해주십니다.
종산 선생님의 강의에 대한 놀라움에 더해 저는 솔직히 종산 선생님의 강의를 여러번 듣고 동행하는 선배님들에 대해서도 경탄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 저와 같이 처음 주식 강의를 듣는 신입에게도 다른 카페나 집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 어떤 '텃세' 비슷한 것도 없이 너무나 친절하시고 바보같고 심지어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기초적인 질문조차도 정성껏 답변해주시니, 종산호의 분위기 그 자체가 아닌가 싶고 저도 막차로 이 아름다운 공동체에 속하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제가 선배님들의 매매일지나 이곳의 답변들을 보면서 얼마나 선배님들께 감사하고 놀라워하는지 아시죠?)
제게는 요즘 시장이 너무 어렵고 이제 1년이 지났는데 막 비중 때리고 건방 떨다가 최근 손실이 주식을 시작한 이후 꾸준히 누적한 손실보다 더 큰 상황이 되었는데, 종산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나름 차분해지고 매매를 정립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슬프게도 이번 강의가 마지막 강의라고 자꾸 말씀하셔서 뭔가 아직까지 강의를 듣지 못한 분들에게는 안타깝지만 그래도 저는 종산 선생님의 강의를 주식을 잘하고자 하는 분들, 주식으로 희망을 보려고 하는 저같은 사람들이 꼭 들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뿐입니다.
선생님, 수업중에 해주신 말씀이 제게 큰 용기가 됩니다. 주식으로 멋진 매매를 하시는 오래된 선배님들도 계시지만, 저처럼 어려운 환경에서 인생의 어두운 터널을 (사실 시궁창...) 뚫고 나가려고 발버둥치는 사람들도 종산호에 탑승해 있을 터인데, 선생님께서 저와 같이 '어려운' 제자들에게 트레이더로서의 방향을 일러주셔서 정말로 큰 용기를 얻습니다. 수업이 너무 빠듯해서 주식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기법 이외의 말씀은 일체 하지 않으시는데, 제 작은 소망은 수업이 끝나기 전에 그런 조언도 조금 해주시면 정말로 큰 지침이 될 것 같습니다.
종산 선생님, 종산호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