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트레이닝스쿨
9월, 10월은 내가 매매할수 없는 시장이라고 생각해서 쉬고, 11월초 소액으로 시장을 느껴 보려고 시작하다가 매매할 종목들이 연속적으로 보여서 비중을 조금씩 늘려 보았습니다.
다행히 꾸준히 수익을 낼수 있었고 12월 2일간의 매매도 비중 배팅한 종목에서 큰 수익이 나왔습니다.
매매법 가르쳐주신 종산쌤 고맙습니다. 4기 강의 순항을 기원합니다.
꾸준한 수익을 내기 위해 나만의 루틴을 만들고 욕심을 내지 않으려고 많이 자제하면서 매매했던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 온것 같습니다.
저는 장이 끝나면 그날 주도주를 골라 관심종목을 정리하고, 매매한 종목을 복기하고, 뉴스와 테마를 정리하고 다음날 아침에 장이 시작하면 오르는 종목은 매도하고 밀리면 추매자리에 매수를 걸어두고, 매도자리에 자동매도를 걸고 일을하는 루틴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강사님께 배운대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동안 얻어 맞으면서 나의 가장 큰 약점인 비중 배팅을 조절하고자 비중을 정해진 만큼만 사용 하는데 이 부분이 제일 어려운것 같습니다.
다행히 길고 지루하지만 실력이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은데 또 언제 얻어 맞을지 몰라 조마 조마합니다. 운이 좋아 11월은 수익이지만 이러다 얻어 맞기를 너무 자주해서 조심 또 조심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으로 성장을 한다는 것은 절대적인 시간과 경험을 쌓고 마음이 단단해지고 부드러워지는 과정을 거치고 적어도 한가지 매매법에서만은 승률을 90%이상을 내고, 잘못된 매매라면 과감하게 결단을 해야할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12월 욕심내지 않고 수익으로 잘 마무리 하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모두 한해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11월 결산]
[11월 매매복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