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초보 불끈악마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고민 했을 은퇴 후의 생계... 그 막막함 때문에 본격적으로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주식매매를 한다는게 절대 쉬운일은 아니지요. 종목당 30만원으로 연습매매만 몇개월을 했지만 그마저도 엄청난 스트레스였습니다. 이 짓을 계속 해야될지 회의감도 들었지요.
종산쌤 강의를 듣고 가장 크게 바뀐부분이 바로 매매 스트레스가 확연히 줄었다는것입니다.
복기 복기 복기 그리고 또 복기
100번의 마인드강의보다 효과적입니다.
손절이 어쩌고 발매도가 어쩌고 얘기하지 않아도 스스로 터득하게됩니다.
복기를 통해 확신이 생기니 손절도 쉽습니다.
"손실을 수익으로 덮는다"
정말 명언이었습니다.
단지 멋진 말이 아니라 복기를 통해 증명해주었기에 더 명언이었습니다. 매매를 통해 실제 체험을 하고나니 이보다 멋진 명언이 또 없네요. 오늘의 손절은 무지개의 경계일 뿐이니 전혀 거리낌이 없습니다.
차티스트로서의 첫걸음
1번계좌 2,3번계좌의 원리는 초보인 저에게 차트의 찝찝함을 느낄 수 있는 놀라운 안목을 심어줬습니다.
그동안 봐왔던 차트가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찝찝하면 어떻게?
강력함은 간결함에서
SR, K2 시리즈는 마치 몬드리안의 "차가운 추상"과 같습니다.
초딩도 따라할 수 있는 단순함 속에 세력의 속성과 3,5,15,20일선을 자유자제로 넘나드는 고도로 이상화된 기법입니다.
단순화를 위해 종산쌤이 그렸을 밑그림이 몇장일지 상상도 안되네요.
존경스럽습니다.
그것도 부족해 K1시리즈, SP까지 패를 다 까버리시다니 당신은 진정 상남자 1타강사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저는 작으나마 희망을 가지게 됐습니다.
주식에서 답을 찾으려다 회의감이 들던 차에 "주식매매가 이렇게 편할수도 있구나."라는 경험을 하게해준 정말 은인같은 강의였습니다.
5년 후가 될지 10년 후가 될지 모르겠지만 내가 은퇴하는 그 때 준비가 되어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심각한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그리고 우울증으로 한동안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했었습니다.
지금은 다행이 많이 좋아진 상태지만 "은퇴가 생각보다 빠를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은 2개월 병가를 내고 고향집에서 요양중입니다.
마침 병가중에 강의를 마음껏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종산유니버스 100인의 꾸러기가 되어 인증할 그날이 꼭 올 수 있도록 느리지만 꾸준히 노력할겁니다.
종산쌤 감사합니다.
종산유니버스 꾸러기들도 모두 성투하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