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트레이닝스쿨
저는 2005년 10월 경에 첫 전업을 시작했었고 지금까지 주식을 거의 손 놓은 적 없으니 경력만큼은 A급에 속하지만 여태까지 변변한 수익조차 내지 못했으니 실력은 D급인 사람입니다. 그동안 이곳 저곳 강의도 꽤 많이 들었구요.
그런 제가 한백님의 이번 강의를 듣고 단 한마디로 강의후기를 남긴다면
“이 강의는 누구나 들어보셔야 합니다”
주식 경력과 지식이 짧은 사람이라면 이처럼 이해하기 쉽고 정형화된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이고 중수 실력자라면 한백님의 쉬운 기법도 얻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크게 보완할 수도 있을 것이며 더 높은 곳을 바라보는 고수 실력자라면 기법은 덤이고 매매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가는 랜덤하게 움직인다는 가설도 있을 만큼 규칙성을 찾기 어려운게 주식시장이고, 그 안에서 꾸준하게 수익이 날수 있도록 매매법을 정형화하는 과정은 너무 어렵습니다. 설령 누군가가 정형화한 매매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것을 3자가 배워 수익을 내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아래 세가지 요소로 배우기 좋은 매매법의 레벨은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1. 매매법이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 매매승률이 높은가(손익비를 감안했을 때) 3. 매매빈도가 많은가 4. 매매대금을 얼마나 운용할 수 있는가
이런 관점으로 봤을 때 한백님의 매매법은 제가 여태까지 경험했던 매매법들 중 가장 최고 레벨들이 모여있습니다. 따라서 배움이 부족했거나 성과가 없었던 분들일수록 이 강의는 들어보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저는 사실 제2강 HB7 강의를 듣고 이것만으로도 강의료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08년 개별주 대부분이 15% 하한가를 찍고 삼성전자가 하한가 직전까지 밀리던 폭락장에 파산을 경험했던 저로선 하락장에 대한 공포가 아직 남아있는데 한백님은 HB7으로 그 당시 최고 수익을 내셨고 부지런한 수강생분들이 2008년 데이터를 모아 검증했으니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이번 강의 최고 인기였던 HB10과 그 기초가 되는 HB4, 빈도수 높은 HB3, 기법을 결합하여 확률을 높이는 BB와 HB2 등 매매법들이 전체적으로 매우 단순하게 정형화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편했고 당장 매매해도 손실나지 않을 것 같은 매매법도 있었습니다.
더불어 한백님이 말솜씨도 좋고 유머가 있으셔서 긴 시간 강의를 듣는데도 지루할 틈이 없었습니다. 강의중에 말끊김이나 군더더기가 별로없었고, 준비하신 걸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말씀하시는데 말의 속도까지 빠른편이어서 강의가 참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 잠도 제대로 못주무시면서 많이 고민하셨다니까 철저한 준비를 위한 노력이 뒷받침 되었다고 하실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제 기준에서는 여러모로 가장 레벨이 높은 수준의 강의였다고 생각하고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웠습니다. 훌륭한 강의 감사하고 선업도 많이 쌓으시고 좋은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강의를 수강하신 동기생분, 그리고 카페회원분들 모두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누구나 할수 있지만 아무나 할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의 노력부족, 고집 또는 개인 사정에 따라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도 부디 남과 비교해 좌절하지 마시고 천천히 하십시오. 하다가 이길이 아니다 싶으면 멈추셔도 됩니다.
다만 성과가 눈앞에 보일때까지 소액으로 검증하시고 절대 자금을 잃지 마세요. 이미 많이 잃어서 몇천만원 밖에 없으신 분들은 몇백만원 남은 분들을 생각하시고, 몇백만원이라도 남아있는 분들은 빚만 남은 분들을 생각하세요. 소외감으로 잘하시는 분들 따라가다 가랑이가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은 직장과 병행하기 힘들지만 주식은 직장생활하면서도 할 수 있습니다. 전업한다고, 많은 시간을 주식에 할애한다고 매매법을 잘 만들어 낼수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수익이 나는 걸 먼저 확인하고 움직이시면 고통받을 일이 없지만 허송세월 보내고 자금까지 다 잃으면 가족도 건강도 지키기 어렵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놓이신분들 멘탈 잘 챙기시고 부디 여러분들에게 행복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한백] 진지한 강의후기입니다. (주식차트 연구소(주식 실제계좌 공개/수익률대회 고수모임)) |작성자 비상현 |
천천히 열심히 쭈~~욱